Home > 목우소식 > 자유게시판
 
USGA-새포아풀이 떨고 있다
작성자관리자 아이피61.37.75.214
작성일13-02-25 13:44 조회수8011
파일
 

USGA 서북지역 책임자인 Larry Gilhuly라는 분이 USGA home page에 올린 글의 전문 번역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usga.org/course_care/regional_updates/regional_reports/northwest/Poa-annua-Is-Starting-To-Get-Nervous---August-2012/


새포아풀이 떨기 시작했다.


인간은 달에서 걸은 적도 있고 컴퓨터는 우리의 소통과 삶의 많은 분야를 점령했다. 하지만 벤트그라스 퍼팅그린에서 새포아풀의 선택적 방제는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적어도 이제까지는.


나는 FLOG- What Turfgrass Would Call It If Given A Choice 기사에서 잔디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있는 것 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나는 새포아풀 사이에서 요즘 주로 이야기 되는 주제는 신제초제 메티오졸린(포아박사)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최상의 생존환경을 제공하는 서북지역에서 조차 새포아풀이 왜 이렇게 예민하냐고? 초기의 메티오졸린 실험 결과 앞으로 벤트그라스 퍼팅그린에서 새포아풀의 제거는 아주 흥미로울 것 같다.


새포아풀 제거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제품이 있지만, 어느 것도 벤트그라스 그린에서 새포아풀을 성공적으로 또 "일관되게" 제거하지 못하였다. 메티오졸린은 새포아풀 방제제품군에서 새로 등장했는데 여러 대학교에서 10여개 이상의 골프장에서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 제품은 조성되어 있는 잔디 표면이면 어디에서든지 새포아풀을 정확히 원하는 방식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 같다.


워싱턴주립대학교의 결과는  Palouse Ridge Golf Course superintendent인 Todd Lupkes와 워싱턴주립대 잔디 프로그램 연구원인 Charles Golob에 의해 금년(2012) 초에 공개되었다. 이 제품은 약 2주간격 3회 처리로 벤트그라스 그린에서 새포아풀을 아주 효과적으로 제거하였다. 잔디에 색깔 변화도 거의 없고 맨땅도 거의 없었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 분명히 이 제품은 새포아풀에게만 선택적으로 세포벽 생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음이 분명하다. 그 결과로 새포아풀은 자라고 있는 벤트그라스와 경쟁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토양 속에서 발아하려고 도사리고 있는 새포아풀 종자에게는 무슨 일이 생기는 것일까? 이것도 이 제품의 매우 흥미로운 측면이다. 워싱턴주립대 온실 실험에 의하면 메티오졸린은 분명한 발아전 처리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포아풀이 매우 많은 골프장은 이 제품의 실험에 적당치 않다(역주: 발아전 처리제일 경우 이미 포아가 많은 상태에서는 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일반적 생각을 필자가 옮긴 것으로 생각됨). 2013년 말이나 2014년 초부터 EUP로 처리 신청한 골프장은 아직 새포아풀이 많지 않은 조건이다. 하지만 이런 보수적인 접근에서 최소한 1곳은 예외이다. 오리건 주 Wildhorse Resort in Pendleton은 그린에 적어도 40%의 포아를 가지고 있고 superintendent인 Sean Hoolehan(GCSAA 전임 회장 역임)이 이 제품을 실험하고 있다. 포아박사가 맨땅을 남길 것인지 아니면 서서히 벤트그린으로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인지. Wildhorse를 7월 말에 방문하여 내가 직접 본 바에 의하면 나는 후자라고 생각한다.


Wildhorse의 (실험이 진행 중인) 연습그린(Providence 품종으로 조성된)에서 각 시험구를 살펴보았을 때 시험구 간의 색깔 차이는 인지할 수 없었다. 4개의 무처리구에서 4개의 여러 약량을 보았을 때 최종처리 한달 이후에 처리구 간 색깔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메티오졸린 최고약량에서 새포아풀의 감소는 분명하였다. Sean이 보여준 Trimmit 프로그램과 비교해보았을 때도 그 효과는 분명하였다. (Trimmit이 벤트그라스에) 약간의 탈색과 생육을 억제하는 것은 메티오졸린 처리구와의 차이를 완벽하게 보여주었다.


최고약량의 처리구에서도 새포아풀이 아직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다른 처리에 비해 새포아풀의 감소는 분명하였다. 질문은 "앞으로 다른 골프장에서도 서서히 제거할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시간이 좀 더 걸리겠지만 서북지역에서 최소한 새포아풀이 긴장하기 시작했다.


Larry Gilhuy씨는 미서부지역에서 새포아풀을 편안하게도 하고 긴장하게도 하면서 지난 29년 세월을 보냈다. 그와 그의 동료 agronomist인 Delf Soller는 여러분의 골프장에서도 같은 실험을 기꺼이 할 것이다. 포아박사 실험이나 골프코스관리에 관해 어떤 것이건 이 두 사람에게 문의해주세요.





다음글  제주 핀크스 전면방제 사례
이전글  레저신문 세미나 보도